[ 2010년 02월 02일 비행 로그 ] - 100203



GPS Log (Google Maps)



SKD : 0930-1300
Call Sign : N9203B
Leg : VRB-VRB

Lesson #8a, MVFR 날씨에 취소하고 싶었지만, 결국 비행 나갔다. 구름을 피하고 구름 바로 아래 날아다님. 덕분에 비행 내내 흔들흔들. 기본 기동(slow flight, power off/on stall)들을 마치고, emergency landing procedure 깔끔하게 완료, foogle 을 쓰고 simulated IFR 비행 0.3 시간 깨끗하게 수행. sebastian 에서 트래픽 패턴 3바퀴 돌고, 바로 vero beach 로 귀가. 모든 것이 잘 되는듯 했는데, 10노트가 넘는 크로스윈드에 대한 대응이 많이 아쉬웠다. 활주로까지 접근은 문제 없이 잘 진행되었는데, 땅에 닿을때 계속 aileron 을 바람에 대해 보정해야 했으나, 뭐가 씌였는지 계속 neutral 로 가버렸다. 이륙할 때도 right rudder 를 차는데 오른쪽 다리에 힘이 왜 계속 안 들어가는지 계속 부족한 rudder ㅜㅜ 덕분에 식은 땀 잔뜩 흘려주고, 정신없어지고, 집중력 저하; 땅에 닿는 순간, 땅에서 떨어지는 순간에 대한 대응이 부족. 날씨 정보를 듣고 활주로 선택시에도 왜 정확히 듣고, 활주로 결정하고 트래픽 패턴 선언도 제대로 하고, 180도 반대 방향으로 향했는지, 정말 오늘 머가 씌었거나, 수면 부족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다; 비행 끝나고서 잘 되서 즐거운 것보단 부족했던 것 때문에 아쉬움이 더 컸다. 어제 잠을 너무 적게 자서 집중력이 흐려진건가. 잠이 안 와서 새벽 4시쯤에 잤는데, 다음부턴 새벽, 아침 비행 전에 억지로라도 누워서 수면 시간 확보해야겠다. 다음 시간에 Lesson #8 한번 더 연습하기로 함.

Post Brief : 측풍 착륙시 땅에 닿는 순간에도 aileron 은 바람을 계속 보정. 이륙 시 오른쪽 러더 더욱 강하게. 트래픽 패턴 결정시 활주로 반대 방향으로 착각하는 일이 없도록.
Total F/T : 9.4 Hrs


lono.pe.kr from 2001.04.24 by lono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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